2025 기아 EV9(스탠다드) VS 현대 아이오닉9(익스클루시브) 기본트림 비교(가격,제원,연비,성능,기본옵션,선택옵션)
안녕하세요.'딜러나라'입니다.
올해 2월초에 아이오닉9이 출시하면서 먼저 출시했던 동급의 차량인 기아의 EV9이 트림을 추가 하여 출시 하였습니다.
가성비라인인 스탠다드 라인과 고성능 라인인 GT 2가지를 출시 하였는데 GT라인은 찾으시는 분들이 별로 없어서 스탠다드라인만
아이오닉9 기본 트림과 비교를 해보고자 합니다.
1. 제원비교
항목 | 기아 EV9 (스탠다드) |
현대 아이오닉9 (익스클루시브) |
가격 | 6,459(만원) | 6,903(만원) ▲ 444 |
차종 | 대형SUV | 대형SUV |
출시일 | 2025.02.18. | 2025.02.03. |
연료 | 전기(배터리) | 전기(배터리) |
연비 | (복합) 4.2 ㎞/kWh | (복합) 4.3 ㎞/kWh |
주행거리 | 374 ㎞ | 532 ㎞ ▲ 158 |
제원 | ||
배터리 종류 | 리튬 이온 | 리튬 이온 |
배터리 전압 | 632 V | 610 V ▼ 22 |
배터리 용량 | 76.1 kWh | 110.3 kWh ▲ 34.2 |
모터 최고출력 | 218 ps | 218 ps |
모터 최대토크 | 35.7 kg.m | 35.69 kg.m |
전장 | 5,010 ㎜ | 5,060 ㎜ ▲ 50 |
전폭 | 1,980 ㎜ | 1,980 ㎜ |
전고 | 1,755 ㎜ | 1,790 ㎜ ▲ 35 |
축간거리 | 3,100 ㎜ | 3,130 ㎜ ▲ 30 |
윤거(전) | 1,702 ㎜ | |
윤거(후) | 1,714 ㎜ | |
굴림방식 | RR | RR |
변속기 | 자동 1단 | |
타이어 (전) | 255/60R | |
타이어 (후) | 255/60R | |
휠 (전) | 19 | 19 |
휠 (후) | 19 | 19 |
서스펜션 (후) | 멀티링크 | |
복합 연비 | 4.2 ㎞/kWh | 4.3 ㎞/kWh |
도심 연비 | 4.8 ㎞/kWh | 4.7 ㎞/kWh |
고속 연비 | 3.7 ㎞/kWh | 3.9 ㎞/kWh ▲ 0.1 |
공차중량 | 2,310 kg | 2,510 kg ▲ 200 |
주행거리 | 374 ㎞ | 532 ㎞ ▲ 158 |
일단은 크기부터 보면,
기아 EV9 - 5010(길이) x 1980(폭) x 1755(높이)(mm)
현대 아이오닉9 - 5060(길이) x 1980(폭) x 1799(높이)(mm)
으로 전체적으로 아이오닉9이 더 크지만 별차이 없습니다.
성능이나 연비도 같은 모터를 장착을 해서그런지 거의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그러나 주행거리에서 두차종이 많은 차이를 보이는데 그 수치는 거의 1.5배 정도 수준으로 많이 차이가 납니다. 물론 스탠다드 트림이 아닌 롱레인지쪽으로 가면 주행거리는 비슷하긴 합니다. 차량가를 줄이기 위해 극단적으로 베터리를 줄인 느낌인데 6인승이상급의 차량이면 거의 패밀리카 수준인데 장거리 여행이나 출장등에서는 하루만 운전해도 충전을 해야하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현재 전기충전 인프라가 전기차 차량대수에 비해 터무니 없이 낮은 편인데 왜 이렇게 나왔는지 이해가 안가는 부분입니다.
대한민국 출퇴근 용으로 직장인 평균 주행거리는 35km 정도라 이정도면 충분히 괜찮은 수준이긴 합니다만 굳이(?) 라는 느낌이 강하네요
2. 기본옵션비교
사양 | 옵션 | 상세 | EV9 | 아이오닉9 |
에어 스탠다드 |
익스 클루시브 |
|||
안전 사양 |
에어백 | 운전석 | O | O |
동승석 | O | O | ||
운전석 무릎 | O | O | ||
사이드 앞 | O | O | ||
사이드 뒤 | O | O | ||
커튼 | O | O | ||
주행안전 | ABS | O | X | |
전방추돌경고 | O | O | ||
전방 자동 긴급제동 | O | O | ||
차선 이탈 경고 | O | O | ||
후측방 사각지대경고 | O | O | ||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 O | O | ||
경사로밀림방지 | O | X | ||
부주의 운전경보 | O | O | ||
공기압 경고 | O | X | ||
차선이탈 방지 보조 | O | O | ||
주행 조향 보조 | X | O | ||
보행자안전 | 보행자인식 긴급제동 | X | O | |
액티브후드 | X | O | ||
외장 사양 |
헤드램프 | LED | O | O |
주간주행등 | LED | O | O | |
전방안개등 | LED | X | X | |
벌브형 | X | X | ||
후방안개등 | LED | X | X | |
리어램프 | LED | O | O | |
리어램프 | 벌브형 | X | X | |
루프 | 파노라마 선루프 | X | X | |
글라스 루프 | X | X | ||
아웃사이드미러 | 전동접이 | O | O | |
전동조절 | O | O | ||
열선 | O | O | ||
자동디밍 | X | X | ||
퍼들램프 | X | X | ||
방향지시등 | O | O | ||
후진 자동하향 | X | X | ||
차음유리 | 앞면 | O | O | |
앞좌석 | O | O | ||
뒷좌석 | O | O | ||
자외선 차단유리 | 앞면 | O | O | |
도어포켓라이트 | 앞좌석 | X | X | |
와이퍼 | 전방 레인센서 | O | X | |
후방와이퍼 | X | O | ||
헤드램프 부가기능 | 오토 라이트 컨트롤 | O | X | |
오토 하이빔 | O | O | ||
내장 사양 |
스티어링 휠 | 가죽 | O | O |
D컷 | X | X | ||
열선 | O | O | ||
틸트 | O | X | ||
텔레스코픽 | O | X | ||
진동 위험 경고 | O | O | ||
전동조절 | X | X | ||
기어노브 | 칼럼식 노브 | O | O | |
다이얼식 | X | X | ||
패들시프트 | O | O | ||
토글식 | X | X | ||
룸미러 | 하이패스 내장 | O | O | |
카메라뷰 | X | X | ||
자동디밍 | O | X | ||
계기판 | 디지털 | O | O | |
HUD | X | X | ||
엠비언트 라이트 | 멀티컬러 | X | X | |
시트 사양 |
시트배열 | 2+2+2 | O | O |
시트재질 | 인조가죽 | X | O | |
인조가죽(프리미엄) | O | X | ||
나파가죽 | X | X | ||
발코나가죽 | X | X | ||
운전석 | 열선 | O | O | |
통풍 | O | O | ||
전동조절 | O | O | ||
메모리 | X | O | ||
요추받침 | O | O | ||
안마기능 | X | X | ||
동승석 | 열선 | O | O | |
통풍 | O | O | ||
전동조절 | O | O | ||
워크인스위치 | O | O | ||
요추받침 | O | O | ||
안마기능 | X | X | ||
2열 | 열선 | O | O | |
등받이각도 조절 | O | O | ||
공조 리모컨 | X | X | ||
접이식 시트 | O | O | ||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 O | O | ||
전동조절 | X | X | ||
3열 | 등받이각도 조절 | O | O | |
분할 접이식 시트 | O | O | ||
열선 | X | X | ||
공조 사양 |
에어컨 | 자동 온도조절 | O | O |
수동 온도조절 | X | X | ||
자동 성에제거 | O | O | ||
뒷좌석 송풍구 | 2열 | X | X | |
온도조절 범위 | 2존 | X | X | |
3존 | O | O | ||
편의 사양 |
정속주행 | CC(정지,재출발) | O | O |
CC(정속주행) | X | X | ||
고속도로 주행보조 | O | O | ||
경사로저속주행 | O | X | ||
주차브레이크 | 전자식 | O | O | |
오토홀드 | O | O | ||
엔진시동 | 버튼시동 | O | O | |
원격시동 | O | O | ||
스마트폰 디지털키 | O | X | ||
트렁크 | 전동식 | X | O | |
스마트 트렁크 | X | O | ||
파워아웃렛 | 12V 파워 아웃렛 | O | X | |
24V 파워 아웃렛 | X | O | ||
USB | O | O | ||
스마트폰 무선 충전 | O | O | ||
주차보조 | 전방감지 | O | O | |
후방감지 | O | O | ||
후방카메라 | O | O | ||
전방카메라 | O | X | ||
측면감지 | O | X | ||
측면카메라 | O | X | ||
어라운드 뷰 | O | X | ||
조향연동 안내선 | O | X | ||
자동주차보조 | O | X | ||
리모트 컨트롤 파킹 | O | X | ||
멀티 미디어 사양 |
화면크기 | 8INCH | X | X |
12.3INCH | O | O | ||
주요기능 | 내비게이션 | O | O | |
라디오 | O | O | ||
DMB | O | O | ||
텔레매틱스 | O | O | ||
오디오파일 재생 | O | O | ||
블루투스 | O | O | ||
부가기능 | 터치스크린 | O | O | |
애플 카플레이 | O | O | ||
안드로이드 오토 | O | O | ||
발렛모드 | X | X | ||
스피커 | 8개 | O | O |
1) 안전 사양
- EV9: 기본적인 ABS, 경사로 밀림 방지, 공기압 경고 기능 포함
- 아이오닉 9: ABS, 경사로 밀림 방지, 공기압 경고 기능 없음, 대신 주행 조향 보조, 보행자인식 긴급제동, 액티브 후드 포함 → 보행자 안전 기능 강화 (액티브 후드 기능설명 : 차량 충돌시 보닛을 자동으로 들어올려 보행자와의 충돌충격 완화하는 기능)
🔹 결론: EV9은 기본적인 주행 안전 보조 기능이 더 많고, 아이오닉 9은 보행자 안전 기능이 추가됨.
2) 외장 사양
- EV9: 전방 레인센서 포함, 후방 와이퍼 없음
- 아이오닉 9: 후방 와이퍼 포함, 전방 레인센서 없음
- 공통적으로 LED 헤드램프, 주간주행등, 리어램프 포함, 하지만 파노라마 선루프, 후진 자동 하향 미러 없음
🔹 결론: EV9이 기본적인 전방 와이퍼 기능이 더 우수하고, 아이오닉 9은 후방 와이퍼를 제공하여 후진 시 가시성 개선.
3) 내장 사양
- 스티어링 휠 조절 기능
- EV9: 틸트 & 텔레스코픽 조절 가능
- 아이오닉 9: 틸트 & 텔레스코픽 조절 없음
- 룸미러
- EV9: 자동 디밍 + 하이패스 내장
- 아이오닉 9: 자동 디밍 없음
- 시트 소재
- EV9: 프리미엄 인조가죽
- 아이오닉 9: 일반 인조가죽
- 운전석 메모리 기능
- EV9: 없음
- 아이오닉 9: 있음
🔹 결론: EV9이 운전 편의 기능이 많고, 아이오닉 9은 운전석 메모리 기능이 추가됨.
4) 공조 및 편의 사양
- EV9: 스마트 트렁크 없음, 뒷좌석 송풍구 2열 없음
- 아이오닉 9: 스마트 트렁크 있음, 뒷좌석 송풍구 2열 없음
🔹 결론: EV9은 뒷좌석 송풍구를 지원하지 않으며, 아이오닉 9은 스마트 트렁크 기능이 추가됨.
5) 주행 및 주차 보조
- EV9: 측면 감지, 전방 카메라, 자동 주차 보조 기능 포함
- 아이오닉 9: 측면 감지 없음, 전방 카메라 없음, 자동 주차 보조 없음
🔹 결론: EV9이 전방 카메라와 자동 주차 보조 기능이 있어 주차 편의성이 높음.
6) 전력 및 충전 관련
- EV9: 12V 파워 아웃렛 제공, 24V 없음
- 아이오닉 9: 12V & 24V 파워 아웃렛 제공 → 더 강력한 전자 기기 사용 가능
🔹 결론: 아이오닉 9은 24V 파워 아웃렛을 지원하여 캠핑 등에서 고출력 기기를 사용할 수 있음.
7) 멀티미디어
- 공통적으로 12.3인치 디스플레이, 내비게이션, 블루투스, DMB,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지원
- EV9: 스마트폰 디지털키 지원
- 아이오닉 9: 스마트폰 디지털키 없음
🔹 결론: EV9이 스마트폰 디지털키를 지원하여 원격 시동 및 문 열기 기능이 더 편리함.
3. 선택옵션 비교
차종 | 선택옵션 | 가격 (만원) |
EV9 | 스노우 화이트 펄 외장컬러 | 10 |
아이보리 매트 실버 외장컬러 | 48 | |
오션 매트 블루 외장컬러 | 48 | |
컨비니언스 | 107 | |
헤드업 디스플레이 | 58 | |
스타일 | 146 | |
메리디안 프리미엄 사운드 | 117 | |
빌트인 캠2 | 58 | |
듀얼 선루프 | 117 |
컨비니언스 - 실외 V2L 커넥터 , 전동식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스마트 파워테일게이트,운전자세 메모리 시스템,운전석 이지 억세스,후진연동 자동하향 아웃사이드 미러,2열 측면 수동 선커튼,러기지 파워 아웃렛
스타일(외장) - 디지털 패턴 라이팅그릴,스몰 큐브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지능형 헤드램프(IFS)
차종 | 선택옵션 | 가격 (만원) |
아이오닉9 | 세레니티 화이트 펄 외장 컬러 | 10 |
녹턴 그레이 매트 외장 컬러 | 20 | |
파노라마 선루프 | 117 | |
빌트인 캠 2 | 58 | |
파킹 어시스트 | 133 | |
BOSE 프리미엄 사운드 | 117 | |
6인승 컨비니언스 플러스 | 79 | |
2열 스위블링 시트 | 99 |
파킹어시스트 - 헤드업 디스플레이,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측방 주차거리 경고
6인승 컨비니언스 플러스 - 실외 V2L 커넥터, 운전적 자세 메모리 시스템,2열 통풍시트,전동석 틸트 & 텔레코스픽 스티어링휠
2열 스위블링 시트(롱슬라이딩,리클라이닝)
*기능설명
아이오닉 9의 스위블링 시트는 2열 좌석에 적용된 특별한 기능으로, 시트를 최대 180도까지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2열 승객이 3열 승객과 마주 보며 대화하거나, 차량 내부에서 다양한 활동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앞서 기본옵션에서 말씀 드렸듯이 기아의 EV9의 경우는 기본옵션 자체가 필수기능은 거의 다 들어가 있어서 따로 선택옵션을 선택하지 않아도 충분 할 것 같습니다. 현대의 아이오닉9의 경우 파킹 어시스트 옵션을 추가 할 경우 추가 적으로 130만원 정도가 더 들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아이오닉9에만 있는 스위블링 시트 옵션은 4인이상 이용의 할경우 꽤 유용한 옵션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4. 결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몇백만원 아끼려다가 몇백만원어치 또는 그이상의 스트레스를 받느니 주행거리가 긴 아이오닉9이나 다른 차종 선택이 현명할것 같다는 결론입니다. 400만원 정도 차이면 꽤 큰 차이지만 인프라가 제대로 안되어있는 현상황에서는 좋지못한 선택이 될것같습니다. 현재로써는 디자인은 논외로 치고 기능적인면에서나 활용면에서도 아이오닉9의 손을 들어 주고 싶습니다.
이번년에 EV9도 새로운 연식의 차량이 나올것으로 보이는데 출시가 되면 또 리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EV9과 아이오닉9의 경우 전기차보조금(국가보조금)은 300만원정도(지역보조금은 별도) 지원이 되니 구매에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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