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2025 아반떼 vs 2025 쏘나타 트림별 제원 및 기본 옵션 비교 (스마트, 모던, 인스퍼레이션 / 프리미엄, 익스클루시브, 인스퍼레이션)

안녕하세요 '딜러나라' 입니다.
국산 인기 세단 라인업인 현대 아반떼와 쏘나타. 두 차량 모두 각자의 장점을 가진 모델이지만, 실제 구매를 고민할 땐 차체 크기부터 성능, 연비, 승차감까지 꼼꼼히 비교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반떼 가솔린(스마트/모던/인스퍼레이션)와 쏘나타 가솔린 (프리미엄/익스클루시브/인스퍼레이션) 트림 기준으로 항목별 실차 데이터를 바탕으로 비교해봤습니다.
✅ 아반떼 vs 쏘나타 트림별 제원 비교 요약
항목 | 아반떼 스마트 |
아반떼 모던 |
아반떼 인스퍼레이션 |
가격 | 1,964만 원 | 2,291만 원 | 2,658만 원 |
차급 | 준중형 | 준중형 | 준중형 |
전장 (mm) |
4,710 | 4,710 | 4,710 |
전폭 (mm) |
1,825 | 1,825 | 1,825 |
전고 (mm) |
1,420 | 1,420 | 1,420 |
축간거리 (mm) |
2,720 | 2,720 | 2,720 |
공차중량 (kg) |
1,260 | 1,265 | 1,265 |
배기량 (cc) |
1,598 | 1,598 | 1,598 |
최고출력 (ps) |
123 | 123 | 123 |
최대토크 (kg·m) |
15.7 | 15.7 | 15.7 |
변속기 | CVT (무단) | CVT (무단) | CVT (무단) |
연비 (복합) | 15.0㎞/ℓ | 14.8㎞/ℓ | 14.8㎞/ℓ |
연료탱크 (ℓ) | 47 | 47 | 47 |
주행거리 (1회 주유) |
약 705km | 약 696km | 약 696km |
전륜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 맥퍼슨 스트럿 | 맥퍼슨 스트럿 |
후륜 서스펜션 |
토션빔 | 토션빔 | 토션빔 |
브레이크 (전) |
디스크 | 디스크 | 디스크 |
휠 사이즈 (전/후) |
15인치 | 16인치 | 16인치 |
타이어 사이즈 |
195/65R | 205/55R | 205/55R |
1)쏘나타 트림별 제원(크기/성능/주행거리)
항목 | 쏘나타 프리미엄 |
쏘나타 익스클루시브 |
쏘나타 인스퍼레이션 |
가격 | 2,854만 원 | 3,218만 원 | 3,548만 원 |
차급 | 중형 | 중형 | 중형 |
전장 (mm) |
4,910 | 4,910 | 4,910 |
전폭 (mm) |
1,860 | 1,860 | 1,860 |
전고 (mm) |
1,445 | 1,445 | 1,445 |
축간거리 (mm) | 2,840 | 2,840 | 2,840 |
공차중량 (kg) | 1,490 | 1,490 | 1,510 |
배기량 (cc) | 1,598 | 1,598 | 1,598 |
최고출력 (ps) | 180 | 180 | 180 |
최대토크 (kg·m) | 27 | 27 | 27 |
변속기 | 8단 자동 | 8단 자동 | 8단 자동 |
연비 (복합) | 13.5㎞/ℓ | 13.5㎞/ℓ | 13.0㎞/ℓ |
연료탱크 (ℓ) | 60 | 60 | 60 |
주행거리 (1회 주유) | 약 810km | 약 810km | 약 780km |
전륜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 맥퍼슨 스트럿 | 맥퍼슨 스트럿 |
후륜 서스펜션 | 멀티링크 | 멀티링크 | 멀티링크 |
브레이크 (전) |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
휠 사이즈 (전/후) | 17인치 | 17인치 | 18인치 |
타이어 사이즈 | 215/55R | 215/55R | 235/45R |
1. 가격비교
차량을 선택할 때 가장 현실적인 기준 중 하나는 역시 가격입니다.
동급 최고 연비와 유지비로 강점을 가진 아반떼와, 한 단계 높은 성능과 고급감을 지닌 쏘나타.
두 모델 모두 각 트림별로 선택지가 다양한데요, 가격 격차는 기본 트림 기준 약 900만 원 이상,
상위 트림으로 갈수록 그 차이는 1,000만 원 이상으로 벌어집니다.
🔹 아반떼 가격

- 스마트 (기본형): 1,964만 원
- 모던: 2,291만 원
- 인스퍼레이션 (최상위): 2,658만 원
아반떼는 2천만 원 초반대 예산으로도 상위 트림까지 선택 가능하며,
가성비 중심의 구매자, 사회초년생, 연비를 중시하는 운전자에게 적합합니다.
🔹 쏘나타 가격

- 프리미엄 (기본형): 2,854만 원
- 익스클루시브: 3,218만 원
- 인스퍼레이션 (최상위): 3,548만 원
쏘나타는 3천만 원 중반대까지 예산을 고려해야 하는 중형 세단으로,
기본 트림도 준수한 상품성을 갖추고 있지만, 상위 트림으로 갈수록 첨단 편의사양이 대거 탑재됩니다.

2. 크기 비교 – 더 넓고 여유로운 쏘나타
차체 크기부터 비교해보면 쏘나타가 명확하게 앞섭니다. 전장은 4,910mm로 아반떼(4,710mm)보다 20cm 길고, 전폭 역시 1,860mm로 아반떼보다 35mm 넓습니다. 가장 체감되는 부분은 휠베이스인데, 쏘나타는 2,840mm로 아반떼의 2,720mm보다 12cm 더 깁니다. 이 차이는 곧 실내 레그룸, 뒷좌석 공간, 전반적인 승차 여유로 이어집니다.
실제로 성인 4~5명이 탑승했을 때 쏘나타는 중형 세단 특유의 여유로움과 트렁크 적재능력까지 겸비한 반면, 아반떼는 준중형차 특유의 콤팩트함이 장점이지만 공간감 면에서는 확실히 밀립니다.

3. 엔진 성능 – 쏘나타의 압도적 파워
출력과 토크를 기준으로 보면 두 차량은 비교 대상이 다릅니다. 아반떼는 최고 출력 123마력, 최대 토크 15.7kg·m의 1.6리터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을 사용하고 있는 반면, 쏘나타는 1.6리터 터보 가솔린 엔진을 탑재해 무려 180마력, 27.0kg·m의 높은 성능을 자랑합니다.
특히 토크가 저회전인 1,500rpm부터 4,500rpm까지 고르게 발휘되기 때문에, 고속도로에서의 추월, 언덕길 등에서의 탄력 가속 등에서 쏘나타는 훨씬 더 여유롭고 강력한 주행 성능을 보여줍니다. 반면, 아반떼는 실용영역 중심으로 세팅되어 시내 주행에서는 부족하지 않지만, 고속주행이나 짐을 실은 상태에서는 아쉬움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4. 연비 비교 – 아반떼의 높은 효율
연비만 따져보면 아반떼가 확실히 우세합니다. 복합 연비 기준으로 아반떼는 트림에 따라 14.8~15.0km/ℓ 수준을 기록하고 있고, 고속 연비는 17km/ℓ 이상으로 매우 준수합니다. 반면 쏘나타는 13.0~13.5km/ℓ의 복합 연비로, 중형 세단 기준에서는 무난하지만 아반떼에 비해 효율은 떨어집니다.
특히 출퇴근 위주로 차량을 활용하거나 연료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운전자라면, 아반떼는 연료 효율 측면에서 분명히 매력적인 선택입니다.

5. 승차감 및 서스펜션 구조 – 쏘나타의 부드러움
두 차량 모두 전륜에는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을 적용하고 있지만, 후륜에서는 큰 차이를 보입니다. 아반떼는 전 트림이 토션빔 방식의 서스펜션을 적용하는 반면, 쏘나타는 멀티링크 후륜 서스펜션을 탑재해 주행 중 발생하는 충격을 보다 섬세하게 걸러줍니다.
멀티링크는 일반적으로 중형 이상 차량에 사용되며, 노면 요철 통과 시 승차감 향상, 고속에서의 차체 안정성 등에서 우위를 보입니다. 특히 뒷좌석 탑승자의 승차감을 중요시한다면 쏘나타가 확실히 유리한 구조입니다.
6. 타이어 & 휠 – 쏘나타의 접지력과 스타일
기본 적용되는 휠 사이즈와 타이어 너비에서도 두 차량은 차이를 보입니다. 아반떼는 15,16인치 휠에 1195/65R,215/55R 너비의 타이어를 사용하지만, 쏘나타는 17,18인치 휠에 215/55R,235/45R 너비의 타이어를 적용합니다.
이 차이는 곧 주행 안정성, 접지력, 고속 주행 시 진동 억제력, 그리고 시각적인 스타일링에서 나타납니다. 특히 쏘나타 인스퍼레이션 트림에 적용되는 235/45R 18인치 타이어는 스포츠 세단 수준의 스펙으로, 한층 역동적이고 고급스러운 주행 감각을 선사합니다.
✅ 1. 안전사양 비교표
항목 | 아반떼 스마트 |
아반떼 모던 |
아반떼 인스퍼레이션 |
운전석 에어백 |
O | O | O |
동승석 에어백 |
O | O | O |
운전석 무릎 에어백 |
X | X | X |
사이드 에어백 (앞) |
O | O | O |
사이드 에어백 (뒤) |
O | O | O |
커튼 에어백 |
O | O | O |
전방 추돌 경고 |
O | O | O |
전방 자동 긴급제동 |
O | O | O |
차선 이탈 경고 |
O | O | O |
차선 이탈 방지 보조 |
O | O | O |
주행 조향 보조 |
O | O | O |
후측방 사각지대 경고 |
X | X | O |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
X | X | O |
부주의 운전 경보 |
O | O | O |
타이어 공기압 경고 |
O | O | O |
항목 | 쏘나타 프리미엄 |
쏘나타 익스클루시브 |
쏘나타 인스퍼레이션 |
운전석 에어백 | O | O | O |
동승석 에어백 | O | O | O |
운전석 무릎 에어백 | O | O | O |
사이드 에어백 (앞) | O | O | O |
사이드 에어백 (뒤) | O | O | O |
커튼 에어백 | O | O | O |
전방 추돌 경고 | O | O | O |
전방 자동 긴급제동 | O | O | O |
차선 이탈 경고 | O | O | O |
차선 이탈 방지 보조 | O | O | O |
주행 조향 보조 | O | O | O |
후측방 사각지대 경고 | X | O | O |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 X | O | O |
부주의 운전 경보 | O | O | O |
타이어 공기압 경고 | O | O | O |
📌 안전사양 요약
- 아반떼는 인스퍼레이션 트림부터 후측방 경고 및 충돌 방지 포함
- 쏘나타는 프리미엄부터 무릎 에어백, 익스클루시브 이상에서 후측방 포함
- 모든 트림에서 기본적인 ADAS (긴급제동/차선이탈 보조 등)는 공통 적용
✅ 2. 외장사양 비교표
항목 | 아반떼 스마트 | 아반떼 모던 | 아반떼 인스퍼레이션 |
헤드램프 (LED) |
O | O | O |
주간 주행등 (LED) |
O | O | O |
리어 램프 (LED) |
X (벌브형) | X (벌브형) | O |
아웃 사이드미러 (전동접이) |
O | O | O |
아웃 사이드미러 (전동조절) |
O | O | O |
아웃 사이드미러 (열선) |
O | O | O |
방향지시등 (사이드미러) |
O | O | O |
차음 유리 (앞면) |
X | X | O |
차음 유리 (앞좌석) |
X | X | X |
자외선 차단 유리 (앞면) |
X | X | X |
도어 포켓 라이트 |
X | O | O |
전방 레인센서 |
X | X | X |
헤드램프 오토 라이트 컨트롤 |
O | O | O |
오토 하이빔 |
O | O | O |
항목 | 쏘나타 프리미엄 | 쏘나타 익스클루시브 | 쏘나타 인스퍼레이션 |
헤드램프 (LED) |
O | O | O |
주간 주행등 (LED) |
O | O | O |
리어 램프 (LED) |
O | O | O |
아웃 사이드미러 (전동접이) |
O | O | O |
아웃 사이드미러 (전동조절) |
O | O | O |
아웃 사이드미러 (열선) |
O | O | O |
방향지시등 (사이드미러) | X | X | X |
차음 유리 (앞면) | O | O | O |
차음 유리 (앞좌석) | O | O | O |
자외선 차단 유리 (앞면) | X | X | O |
도어 포켓 라이트 | O | O | O |
전방 레인센서 | X | O | O |
헤드램프 오토 라이트 컨트롤 | O | O | O |
오토 하이빔 | O | O | O |
📌 외장사양 요약
- 헤드램프/DRL은 전 트림 공통 LED, 리어 램프는 아반떼는 인스퍼레이션부터 LED
- 차음유리/레인센서 등 고급 외장 사양은 중상위 트림부터 적용
- 쏘나타 인스퍼레이션은 자외선 차단 유리까지 포함된 풀 옵션 외장
✅ 3. 내장사양 비교표
항목 | 아반떼 스마트 | 아반떼 모던 | 아반떼 인스퍼레이션 |
스티어링 휠 (가죽) |
X | O | O |
스티어링 휠 (열선) |
X | O | O |
스티어링 휠 (진동 경고) |
X | X | O |
기어 노브 (패들 시프트) |
X | X | X |
기어 노브 (칼럼식) |
X | X | X |
룸미러 (자동디밍) |
O | O | O |
룸미러 (하이패스 내장) |
X | O | O |
계기판 (디지털) |
X | X | O |
계기판 (HUD 포함) |
X | X | X |
엠비언트 라이트 |
X | O | O |
뒷좌석 커튼 |
X | X | X |
항목 | 쏘나타 프리미엄 | 쏘나타 익스클루시브 | 쏘나타 인스퍼레이션 |
스티어링 휠 (가죽) |
O | O | O |
스티어링 휠 (열선) |
O | O | O |
스티어링 휠 (진동 경고) |
O | O | O |
기어 노브 (패들 시프트) |
O | O | O |
기어 노브 (칼럼식) |
O | O | O |
룸미러 (자동디밍) |
X | O | O |
룸미러 (하이패스 내장) |
X | O | O |
계기판 (디지털) |
O | O | O |
계기판 (HUD 포함) |
X | X | O |
엠비언트 라이트 |
X | O | O |
뒷좌석 커튼 |
X | 전동식 (후면) | 전동식(후면) + 수동식(측면) |
📌 내장 요약
쏘나타 인스퍼레이션이 유일하게 HUD 포함 풀 디지털 구성과 뒷좌석 커튼 모두 제공. 아반떼는 인스퍼레이션부터 고급 요소 대거 탑재.
✅ 4. 시트사양 비교표
항목 | 아반떼 스마트 |
아반떼 모던 |
아반떼 인스퍼레이션 |
시트재질 (인조/가죽) |
인조가죽 | 인조가죽 | 천연가죽 |
운전석 열선 |
X | O | O |
운전석 통풍 |
X | O | O |
운전석 전동조절 |
X | X | O |
운전석 요추받침 |
X | X | O |
운전석 메모리 |
X | X | O |
동승석 열선 |
X | O | O |
동승석 통풍 |
X | O | O |
동승석 전동조절 |
X | O | O |
동승석 워크인스위치 |
X | X | X |
2열 열선 |
X | X | O |
2열 접이식 |
X | X | O (6:4) |
항목 | 쏘나타 프리미엄 |
쏘나타 익스클루시브 |
쏘나타 인스퍼레이션 |
시트재질 (인조/가죽) |
인조가죽 | 가죽 | 가죽 |
운전석 열선 |
O | O | O |
운전석 통풍 |
X | O | O |
운전석 전동조절 |
O | O | O |
운전석 요추받침 |
O | O | O |
운전석 메모리 |
X | O | O |
동승석 열선 |
O | O | O |
동승석 통풍 |
X | O | O |
동승석 전동조절 |
X | O | O |
동승석 워크인스위치 |
X | O | O |
2열 열선 |
X | X | O |
2열 접이식 |
X | O (6:4) |
O (6:4) |
📌 시트 요약
쏘나타 인스퍼레이션과 아반떼 인스퍼레이션이 전 좌석 열선/통풍 및 전동조절 포함. 아반떼 모던부터도 통풍 포함이 강점.
✅ 5. 공조사양 비교표
항목 | 아반떼 스마트 | 아반떼 모던 | 아반떼 인스퍼레이션 |
에어컨 (자동 온도조절) | X | O | O |
자동 성에제거 | X | O | O |
뒷좌석 송풍구 | X | O | O |
항목 | 쏘나타 프리미엄 | 쏘나타 익스클루시브 | 쏘나타 인스퍼레이션 |
에어컨 (자동 온도조절) | X | O | O |
자동 성에제거 | X | O | O |
뒷좌석 송풍구 | O | O | O |
📌 공조 요약
아반떼 스마트와 쏘나타 프리미엄은 공조에서 아쉬움. 나머지 트림은 대부분 2존 자동 공조 포함.
✅ 6. 편의사양 비교표
편의 항목 | 아반떼 스마트 |
아반떼 모던 |
아반떼 인스퍼레이션 |
정속주행 (CC) (정속 주행) |
O | O | O |
스마트 크루즈 (정지·재출발) |
X | X | O |
고속도로 주행 보조 |
X | X | O |
엔진 시동 일반 키 |
O | X | X |
엔진 시동 버튼 시동 |
X | O | O |
원격 시동 | X | O | O |
스마트폰 디지털키 | X | X | O |
트렁크 스마트 트렁크 |
X | O | O |
트렁크 전동식 트렁크 |
X | X | X |
주차 브레이크 핸들식 |
O | X | X |
주차 브레이크 전자식 + 오토홀드 |
X | O | O |
파워 아웃렛 USB |
O | O | O |
스마트폰 무선충전 |
X | X | O |
주차보조 전/후방감지 센서 |
O | O | O |
주차보조 후방카메라 |
O | O | O |
주차보조 전방카메라 |
X | X | O |
주차보조 측면카메라 |
X | X | O |
어라운드 뷰 | X | X | O |
리모트 컨트롤 파킹 |
X | X | X |
조향연동 안내선 |
O | O | O |
편의 항목 | 쏘나타 프리미엄 |
쏘나타 익스클루시브 |
쏘나타 인스퍼레이션 |
정속주행(CC) (정속 주행) |
O | O | O |
스마트 크루즈 (정지·재출발) |
X | O | O |
고속도로 주행 보조 |
X | O | O |
엔진 시동 일반 키 |
X | X | X |
엔진 시동 버튼 시동 |
O | O | O |
원격 시동 | O | O | O |
스마트폰 디지털키 |
X | X | O |
트렁크 스마트 트렁크 |
O | O | O |
트렁크 전동식 트렁크 |
X | O | O |
주차 브레이크 핸들식 |
X | X | X |
주차 브레이크 전자식 + 오토홀드 |
O | O | O |
파워 아웃렛 USB |
O | O | O |
스마트폰 무선충전 |
X | O | O |
주차보조 전/후방감지 센서 |
O | O | O |
주차보조 후방카메라 |
O | O | O |
주차보조 전방카메라 |
X | X | O |
주차보조 측면카메라 |
X | X | O |
어라운드 뷰 |
X | X | O |
리모트 컨트롤 파킹 |
X | X | O |
조향연동 안내선 |
X | X | O |
📌 편의사양 요약
- 아반떼 스마트: 필수 주차 기능은 있지만 대부분 수동 기반 (핸들식 브레이크, 일반 키).
- 아반떼 모던: 기본 자동화 편의 사양 갖춘 실속형.
- 아반떼 인스퍼레이션: 중형차 못지않은 풀옵션 급, 어라운드뷰·디지털키까지 탑재.
- 쏘나타 프리미엄: 기본은 충실하나 고급 편의는 부족.
- 쏘나타 익스클루시브: 전동트렁크·무선충전·고속도로 주행 보조 등 상위 옵션 탑재.
- 쏘나타 인스퍼레이션: 거의 모든 편의 사양 탑재, 최상위 편의 트림.
✅ 7. 멀티미디어사양 비교표
항목 | 아반떼 스마트 |
아반떼 모던 |
아반떼 인스퍼레이션 |
디스플레이 크기 |
8인치 | 10.25인치 | 10.25인치 |
내비게이션 | X | O | O |
DMB | X | O | O |
텔레매틱스 | X | O | O |
음성인식 | X | X | X |
스피커 | 6 | 6 | 8 (BOSE) |
애플 카플레이/ 안드 오토 |
O | O | O |
항목 | 쏘나타 프리미엄 |
쏘나타 익스클루시브 |
쏘나타 인스퍼레이션 |
디스플레이 크기 |
12.3인치 | 12.3인치 | 12.3인치 |
내비게이션 | X | O | O |
DMB | X | O | O |
텔레매틱스 | O | O | O |
음성인식 | X | O | O |
스피커 | 6 | 6 | 6 |
애플 카플레이/ 안드 오토 |
O | O | O |
📌 멀티미디어 요약
화면 크기는 쏘나타가 한 수 위. 아반떼 인스퍼레이션은 BOSE 사운드 시스템이 유일하게 포함된 트림.
✅ 결론
확실히 체급차이가 있어서 그런지 기본성능이나 옵션등 쏘나타가 우위에 있습니다. 당연히 자금에 여유가 있다면 자기가 타고 싶은 차를 선택해서 타면 되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금 현재 자금상태에 따라 신중하게 고를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2월에 많이 팔린 세단중에 현대의 아반떼와 쏘나타를 비교해 드렸습니다.
제가 판단하기에는 1~2인 출퇴근용 위주라면 아반떼 이중에서도 옵션을 좀 넣고자 한다면 거의 아반떼 인스퍼레이션이랑 가격이 비슷해지기 때문에 차라리 거의 풀옵션이 장착되있는 인스퍼레이션 트림도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3~4인용에 가끔씩 장거리 여행에 뒷좌석까지 고려하신다면 쏘나타를 선택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이중에서도 중간등급인 익스클루시브에 컴포트패키지 OR 파킹어시스트를 추가하셔서 이용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글에서 더 좋은글로 찾아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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